제1부 : 진시황을 만나다 진시황(BC259~BC210)은 진나라 31대 왕이자 1대 황제이며 세계 최초의 황제로 550년 춘추전국시대를 마감하고 최초로 중국을 통일하여 중화제국을 건설하고 청나라까지 2000년간 중앙집권 체제를 확립한 인물로 초대 황제라는 뜻으로 진시황이라 칭하였다. 이름은 영정이며 재위 기간은 BC220~BC210까지 10년이었으나 천하를 통일하고 문자를 정리하며 도량형을 통일한 치적을 남겼으나 아방궁건설 분서갱유등의 사건으로 영웅과 폭군으로 역사적 평가가 극명하게 갈리기도 한다.
중국 서북부 황토 고원에 위치한 산시성 시안(Xi'an,서안)은 역대 가장 많은 왕조가 수도로 삼았던 도시로 서경과 장안이 합쳐져 서안이 되었다.산시성은 동쪽으로 타이항산맥과산동성 하북성 서쪽으로 뤼량산맥 남쪽으로는 하남성 북쪽으로는 내이멍구자치구로 둘러싸여 있고 중앙으로 편허(분하)가 흐른다. 황하 중류 관중평원의 중심부에 위치한 시안은 산시성의 성도로 북경 중경 남경과 더불어 중국의 4대 수도로 불린다. 산시성의 면적은 156,000km"로 한반도 면적의 2/3보다 넓으며 인구는 2022년 기준 3,600만명으로 알려져 있고 행정구역은 11개 시로 구성되어 있다.
3천년의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 불세출의 황제 진시황이 나에게 무슨 얘기를 하는지 들어보기 위해 시안(장안)으로 역사기행을 떠납니다. 인천국제공항(ICN)에서 시안셴양국제공항(XIY)까지는 1,650km거리로 오전9시30분 이륙한 대한항공 KE0811편은 3시간30분을 비행한 후 오전13시 시안셴양국제공항(Xian Xianyang Intetnational Airport)에 무사히 착륙합니다. 중국 입국 수속을 마치고 나오니 점심때가 되어 공항내에 있는 특색미식당에서 점심을 먹기로 합니다.공항에서 이번 시안 여행의 베이스 캠프가 될 시안 타이탄 타임즈 호텔☆☆☆☆☆(Titan Times Hotel.360 Huancheng West Rd North Section, 钟楼商圈 Lianhu District, Xi'An, Shaanxi, China)까지는 35km거리로 공항고속도로를 타면 40분 정도 걸립니다.
☆☆☆실크로드(Silk Road)☆☆☆
시안은 유구한 역사를 지닌 중국의 중심 도시로 고대 서역과 유럽으로 통하는 실크로드의 시발점이기도 합니다.
시안 실크로드 공원은( 丝绸之路群雕.Silk Road Group Sculptures.Daqing Rd, 土门商圈 Lianhu District, Xi'An, Shaanxi, China)실크로드가 시작되는 지점을 기념하기 위하여 조성된 공원으로 개척자 장건 장군을 만나는 것으로 시안 여행을 시작합니다. 중국에서 서역으로 통하는 동서 교역의 길 실크로드가 처음으로 열린 것은 한나라 무제 때 장건부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전에는 북쪽으로 텐샨산맥이 남쪽으로는 쿤룬산맥이 그 사이로 타클라마칸 사막이 가로막고 있어 접근 자체가 불가능 하였고 한나라 당시에는 중간에 흉노까지 가로막고 있어서 동서 교통로가 차단될 수 밖에 없었다.한무제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서역의 대월지국과 반 흉노동맹을 맺고자 장건과 수행원 100명을 사신으로 파견하게 되었다. 하지만 장건은 고비사막을 돌아서 가다가 흉노에게 사로잡혀 포로 신세가 되는데 흉노의 왕 노상선우는 장건을 죽이지 않고 결혼까지 시켜 살게 해주었다. 이후 장건은 자식을 낳고 10여년을 살며 호시탐탐 탈출의 기회를 엿보다가 탈출에 성공하여 대월지국을 찾아가지만 반 흉노동맹을 맺는데 실패하고 흉노나 한나라 모두에게 배신자 반역자 신세로 전락하게 된다. 귀국 길에 오른 장건은 또 다시 흉노에게 잡혀 1년간 억류가 되고 이번에는 노상선우가 자기를 죽일 것으로 생각하였으나 이번에도 너그럽게 용서하고 흉노의 처자식과 살게 해주었다. 그러다 흉노의 왕 노상선우가 병사하게 되고 좌록리왕이 태자를 축출하고 왕위를 찬탈하는 역모가 발생하여 정세가 어지럽게 변한다.이 틈을 노려 장건은 처자식과 노비 감보 수행원2명을 대동하고 흉노를 탈출하여 한나라로 귀국하게된다. 장건은 대월지국과의 동맹에 실패하고 흉노에게 잡혀 10여년간 억류생활을 하고 천신만고 끝에 수행원 2명과 귀국한 실패한 군인 외교사절이었지만 장건 사후 서역의 대상과 사신들이 한나라를 오가며 동서문명 교류가 이뤄지게 되어 동서 교통로 실크로드가 개척되게되었다.서안 시내 중심가에 낙타를 타고 서역으로 떠났던 장건장군과 수행원들의 생생한 모습이 동상으로 남아 후세에게 그 역사를 증명해주고 있다.
실크로드 쇼 낙타의 방울소리는(西安驼铃传奇.1518 Huawen Rd,BaqiaoDistrict,Xi'An,Shaanxi, China)중국 화하문화 관광부에서 주관하는문화공연으로 1시간동안 진행됩니다.서역을 향해 낙타무리를 이끌고 실크로드로 떠나는 부부의 이별로 시작되는1막 送君千里 화산폭발 사막의 폭풍 눈사태 늑대의 습격 강도떼등이 등장하는 2막 狼道遇险 로마나 서역의 이국적인 풍경들이 나오는 3막 异国风情 성스러운 비를 맞아 고생과 먼지를 씻어내는 4막 祥雨洗尘 부부의 재회를 다룬 5막 迎郎归来 실크로드로 번창하는 당나라를 표현한 6막 华夏盛世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스펙터클 라이브 쇼를 회전하는 관중석에 앉아 변화무쌍한 현란한 무대를 보고 있으면 내가 당나라 때 낙타를 끌고 실크로드로 가다가 겪는 일처럼 몰입하게 됩니다.더구나 공연중에 낙타와 늑대 무리가 무대와 관중석 통로를 지나가는데 박진감과 현장감을 느낄 수 있고 빗물 세례를 받고 앉아 있으면 감동이 절정에 도달하게 됩니다.관중석 중간 무대와 하늘도 공연 연출의 일부분으로 활용되며 화면 왼쪽에 한글 자막이 나오는데 그걸 읽다보면 공연의 전체 내용을 이해하는데 방해가 될 수도 있습니다.공연은 평일은 2회(15:00~,18:15~) 주말은 5회 진행되며 입장료는 관중석 위치에 따라 4등급으로(248.298,348,398위안)다릅니다.쇼가 시작되기 전 진행자가 한 서예가를 소개하면서 즉석에서 일필휘지를 써내려 관중에게 들어서 보여 주는데 손을 들면 그 작품을 구매할 수도 있다고 하는데 가격은 얼마인지 모르겠네요.
팔로군 시안 변사처 기념관(八路軍 西安 弁事處 紀念館)은 항일운동과 공산혁명의 근거지였던 역사의 현장으로 중국의 현대사의 한 단면을 볼 수 있는 기념관이다. 시안은 중국 고대사 왕조의 수도로서의 중요성을 지녔을 뿐만 아니라 현대사의 공산당 설립 이전부터 항일전쟁 전후까지 중국 현대사적으로도 매우 중요한 역사적 의미를 지닌 곳이기도 합니다.항일 전쟁 투쟁과 팔로군 시안 변사소 사건이 이 곳 시안에서 일어났기 때문입니다. 항일 정신과 혁명정신을 기리기 위해 중국 정부에서는 시안에 팔로군 시안 변사소 기념관을 세워 그 뜻을 고양하고 있습니다. 시안 변사소 사건은 1936년 12월 12일 중국 공산당 토벌 작전을 독려하기 위해 시안에 온 장개석을 동북 군벌 장학량과 양호성이 국공합작으로 항일 항쟁을 우선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국민당 장개석 총통을 구금하면서 발생한 사건입니다. 장개석이 공산당 토벌을 위해 시안에 파견한 장학량은 일본군의 만주 점령으로 그의 근거지인 동북3성에서 쫒겨나 있는 상태였기 때문에 반공투쟁에 반발하며 항일투쟁을 지지하였고 주은래와 밀약으로 공산당과의 충돌을 피하던 중 1936년 12월7일 공산당 토벌을 독려하기 위해 난징에서 시안에 직접 오게 되었고 선택의 여지가 없어진 장학량은 정호성과 함께 5일 후 장개석을 구금시키며 내전 종식과 항일 전쟁을 주장하는 사건이 발생하였다. 사건의 해결을 위해 주은래와 장개석 부인 송미령과 처남 송자문이 시안으로 와서 구금중인 장개석과의 협상을 통해 장개석은 장학량과 함께 난징으로 돌아갔고 제 2차 국공합작의 출발점이 되었다. 중국 민중들이 항일 투쟁에 소극적이던 장개석에게 불만을 갖게 되었고 민심 이반의 단초가 되었다. 공산당은 이러한 민중들의 심리를 교묘하게 이용하면서 세력을 넓혀갔고 모택동과 주은래는 중화인민공화국을 건국하기에 이른다. 시안 변사소 사건을 주도한 장학량은 장개석에 의해 평생 감금 생활 을 하게된다. 팔로군 시안 변사소 기념관에는 이들과 관련된 숙소나 집기 문서등의 유물들이 고스란히 보존 전시되어 있어 중국 현대사를 조명하고 있다.
시안은 실크로드의 시발점이고 문물 교류의 거점이자 인적 교류의 통로가 되기도 하였습니다. 그 증거가 시안의 회족 거리에 가면 고스란히 남아 있습니다. 시안 회족 거리(西安 回民 街, xi'an huimin jie)는 실크로드를 따라 중국에 들어온 서역인들이 정착하면서 조성되었으며 이들이 이슬람교를 믿는 사람들이라 하여 회족으로 부르게 되었고 서역인들이 점점 늘어나며 거대한 정착촌과 거리가 형성되는데 북광계가 북원문 서양시 대피원 화당항 서진계등을 합쳐 부르는 통칭이며 중고루와 종루 사이의 500m 길이로 이국적이며 다양한 먹거리와 볼거리가 넘쳐나고 기념품등을 살 수도 있다.대표적 먹거리로는 로우지아모 肉夹馍 ròu jiá mó 량피 凉皮liáng pí 羊肉泡馍 양고기 파오모 羊肉泡馍 yáng ròu pào mó .정까오 甑糕 스즈빙 柿子饼 관탕바오 灌汤包 뺭뺭미biangbiang面등이 있고 녹두묵(량펀)을 볶아서 만든 차오량펀을 겨울에 먹는다.양고기파오모는 밀가루 빵을 잘게 썰어 양고기가 들어있는 탕에 넣어 먹는데 쫄깃한 식감이 일품이다. 소고기 양고기 낙타고기가 고기 요리에 주로 사용되며 회족답게 돼지고기 요리는 없다.석류와 석류 쥬스 볶은 통호두 옥수수 난등은 먹음직스럽고 맛도 좋다. 통오징어나 낙지를 꼬치구이로도 파는데 먹음직스럽게 보이지만 배탈 걱정을 해야한다. 메인 거리 양옆으로 수많은 작은 골목들이 이어지는데 미로처럼 연결되어 있어 길을 잃어버리기 십상이니 조심해야 한다.
회족거리가 끝나는 성문 앞에 시안의 역사와 전통 문화등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시안 역사 문화 전람관이 자리잡고 있는데 무료로 입장하여 체험과 구매를 할 수 있어 인기를 끌고있다. 서안 청진대사는(西安淸真大寺, Great Mosque of Xi'an, Huajue Ln,Lianhu District, Xi'An, Shaanxi, China)에 위치하는 이슬람 사원으로 742년 당 현종때 불교사원 양식으로 지어졌고 명 청대에 현재와 같이 중건된 이슬람 사원입니다. 1300년 전에 건축된 천년고찰은 4개의 진원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바깥 4진원에서 안쪽 1진원까지 패방과 누각으로 영역을 구분하고 있는데 건축물에 새겨진 기하학적, 당초, 문자,식물문양등의 부조 장식이 매우 정교하고 아름답다.서안청진대사는 동쪽으로 들어가서 서쪽 메카를 향해 예배 하도록 정확하게 269도 좌향하고 있으니 놀라울 따름이다. 불교사원 형식의 이슬람 사원인 청진대사는 천년 고찰답게 고색 창연하지만 너무 아름답다. 시안의 회족은 6만명 정도 된다고 합니다.
시안의 종루(钟楼.Bell Tower of XI'an,Bei LinQu,Xi'An,Shaanxi, China)는 장안성 남문에서 북쪽으로600m 떨어져 있으며 고루와는 260m 거리로 한눈에 보인다. 종루는 시안의 동서남북을 연결하는 중심지에 위치하며 시안 여행의 시작점으로1384년 명나라 태조 홍무제에 의해 지어진 40m 높이의 정사각형 목조 건축물로 중국의 종루중 가장 크며 종루에는 당나라 시대에 만들어진 대형 청동 주조 종이 여러개가 있다.날이 밝았음을 알려주기 위해 종을 쳐서 시계탑 역할을 하였는데 아침 종으로도 불린다.야경이 아름답기로 소문난 시안의 랜드마크이다. 종루는 회전교차로 안에 섬처럼 고립되어 있어 지하도를 통해서 가야한다.오후19시 부터 종루의 야경 일루미네이션이 시작되며 입장료는 35원이지만 고루와의 통합권 입장료는 50원입니다.
시안의 고루( 鼓楼.Drum Tower of Xi'an, Jianfusi Rd, Beilin, Xi'An, Shaanxi, China)는 1380년 명나라 태조 홍무제에 의해 지어진 성문 형태의 기단위에 3층 누각을 올린 건축물이다. 회족거리에서도 들어갈 수 있으며 ㄱ자 광장을 사이에 두고 종루와 260m 떨어져 있다.저녁에 북을 쳐서 날이 저물었음을 알려주었기에 저녁북으로도 불린다. 건물 내부에는 다양한 형태의 북을 볼 수 있는 박물관이 있다. 오후 19시 부터 야경 일루미네이션이 시작되고 입장료는 35원이지만 종루와의 통합권 입장료는 50원입니다.
시안 종루와 고루의 아름다운 야경에 매료되어 정신이 혼미해지는데 인파의 물결에 이리저리 밀리면서 가까스로 정신을 차리고보니 어둠은 짙게 내리고 배고픔을 느낍니다.저녁 먹을 시간도 지났네요. 유지아 푸드그룹 식당으로 갑니다. 맛집 식당이라고 하는데 요리가 10개 이상 나와 회전 테이블을 가득 채우고 모자라 탑을 쌓습니다.시안 명주 서봉주를 곁들여 중국 요리를 즐깁니다.
병마용갱(兵馬俑坑.秦始皇帝陵博物院 Lintong District, Xi'An, Shaanxi, China 710612)의 정식 명칭은 진시황제릉박물원입니다.진시황제릉박물원 주차장에서 하차하여 티켓 오피스에서 입장권을 구매한 후 셔틀버스를 갈아타고 1.5km를 가면 병마용갱 입구에 도착합니다.병마용갱 입장료는 120원이며 입장 시간은 오전 8시30분 오후 17시까지 입니다.
사마천의 사기에 의하면 병마용갱은 BC.246년에 건축이 시작된 것으로 여산 아래 조성된 거대한 진시황릉 주변에 있는 구덩이다. 진시 황릉은 진시황의 즉위 직후 부터 건설되기 시작하여 35년이 넘도록 완공을 보지 못하고 진시황이 사망하자 진2세 황제 호해가 대를 이어 여러 동물 진시황 후궁과 그 자식들 인부들을 순장하여 무덤 공사를 끝냈다고 한다. UNESCO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진시황제릉박물원은 세계 8대 불가사의중 하나로 손꼽히는 곳으로 자신의 무덤을 건설하며 호위무사 수천명과 병마를 흙으로 빗어 넣어둔 토용이다. 1974년 중국의 농부 양신만이 우물을 파기 위해 땅을 파헤치다가 우연히 발견하여 지금까지 3개의 갱을 발굴하여 8,000점을 발견하였고 아직도 발굴이 진행중이다.
발굴된 1,2,3호갱은 박물관으로 만들어 관람이 가능하고 조각난 병마용을 복원하고 있는 현장을 눈으로 직접 볼 수도 있다. 심장이 멎을 듯한 생동감을 느끼게 되고 거대한 규모와 정교함에 온 몸에 전율이 느껴진다. 진시황제릉 본체는 아직 미발굴 상태로 주변부에 불과한 병마용갱만으로도 수많은 부장품이 쏟아져 나오고 있어 세계에 존재하는 왕릉 중에서 가장 많은 부장품이 진시황제릉에서 나올 것이 분명해 보인다. 병마용 제1호갱의 병용의 키는 190cm로 크며 장군을 병사보다 크게 만든 것을 볼 수 있다. 중무장 경무장 보병 궁병 전차병 기병 말 장교등 다양한 병사들을 묘사하였는데 3개의 갱에서는 병용이 8천점 전차130기 말 520점이 발굴되었다고 하니 그 규모가 놀라울 따름이다. 진시황제릉 전체가 발굴되려면 몇백년이 걸릴지 모르지만 지금까지만으로도 세계 최고가 아닐 수 없다.
진시황릉은( 秦始皇陵.Qin Shi Huang Ling,Lintong District, Xi'An,Shaanxi, China)에 위치하고 있습니다.삼황과(천황씨 지황씨 인황씨)오방상제( 백제 청제 황제 염제 흑제)로 표현되는 하나라 상나라(은)주나라 이후 춘추전국시대를 마감시키며 중국을 통일하고 최초로 황제에 즉위한 시황제로 부터 청나라 마지막 청나라 말제 푸이 까지 494명의 황제중 황제릉을 남긴 황제는 73명이지만 당 고종 이치의 부인 측천무후 합장묘 건릉이 있어 황제릉은 사실상 72기가 됩니다. 진시황릉은 37년이 걸려 완공된 토성으로 외성(7km×8km)과 내성으로 축조되었고 둘레가 6km 높이는 40m에 달해 무덤이라기보다는 야산이라고 하는 것이 정확한 표현일 것 같습니다. 진시황이 무덤을 설계할 때 훗날 도굴을 방지하기 위한 수은 처리등 여러가지 장치를 해놓았다고 전해지지만 미발굴 상태로 베일에 쌓여 있어 진시황의 얘기를 들어보려고 멀리서 찾아간 나를 더욱 궁금하게 만들 뿐 침묵으로 비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병마용갱에서 진시황릉으로 가려면 셔틀버스(15위안)를 타고 2km를 가야합니다. 진시황릉박물관 려산 풍경구에 있습니다. 진시황은 불로장생을 꿈꾸며 불로초를 구하러 중국대륙을 5번이나 누비고 다니며 찾아 헤메었지만 결국 찾지 못하자 진방사 서복을 신선이 사는 동쪽 영주산(한라산)으로 보내 불로초를 구해보려고 합니다. 정방폭포와 서귀포라는 지명은 진방사 서복과 관련이 있다는 전설이 전해져 내려옵니다. 이후 서복은 불로초를 구하기 위해 일본까지 가는데 여기서도 불로초를 구하지 못하자 귀국을 포기하고 일본에 남아 중국의 문물을 일본에 전하고 생을 마감하는데 신으로 추앙받고 사당에 모셔져 있다고 합니다. 이로써 진시황의 영생불멸에 대한 간절한 염원은 좌절되고 불로장생단을 즐겨 먹던 진시황은 49세의 나이에 수은 중독으로 사망하고 여기 진시황릉에 병마용들과 함께 영면하고 있어 인생의 덧 없음을 여기에서 다시 한번 뼈져리게 느낍니다. 진시황릉에 하얀 눈이 수북하게 쌓여 나무가 우거진 야산이 멋진설경을 연출하고 있어 진시황릉비 앞에서 내가 왔다갔다는 사진을 남기고 진시황에게 작별 인사를 하고 떠납니다.
진릉지궁은(秦陵地宫.Qinling Underground Palace.No.136,Qinling NorthRoad,Lintong District,Xian,shaanxi,China)에 위치하며 UNESCO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진시황릉의 지하궁전입니다.진시황릉이 미발굴 상태라 사마천의 사기에 묘사된 내용들을 토대로 진시황릉을 축소 재현해 놓은 모형 박물관인 것이죠. 90여 평의 사암 테이블에 조성된 무덤 도시 서안성벽 석관 건축물 등을 볼 수 있습니다. 진시황의 업적이그려져 있고 반량전(진나라 동전)도 보입니다. 진시황의 시신이 안치된 현실에는 순장한 후궁 석녀가 호위하고 서있습니다.조공 행렬도 테라코타로 만들어져 있네요 고대의 병사와 말은 살아있는 것 처럼 생동감이 느껴지네요.
와룡사(卧龙寺. 중국 시안시 베이린구)는한나라 건녕 원년인 168년에 창건되어 1,856된 산시성 최초의 불교사원으로 수나라 때는 복응선원으로 당나라 때는 관음사로 불리다가 송 태종이 와룡사라는 편액을 내려 와룡사가 되었다. 공산혁명 당시 거의 모든 법당이 파괴되었으나 40여년 전 대웅보전을 비롯한 법당들이 복원되어 현재에 이르러 서안의 불교 문화와 역사를 느껴볼 수가 있다.흥교사는 와룡사와 더불어 서안을 대표하는 사찰로 서안 동남쪽 20km지점에 위치하고 있다. 현장법사 유골을 모신 사탑으로 유명하며 흥교는 당 현종의 아들 숙종이 편액을 내렸다. 중원 동원 서원으로 구분되어 있는데 서원에 있는 3기의 자은탑원 유명하다. 중앙탑은 현장을 좌우의 탑은 수제자 규기와 원측의 묘탑이다. 동원은 장경원이라고 하며 인쇄된 불전이 수장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대안탑은(大雁塔.1 Cien Rd, Yanta District, Xi'An, Shaanxi, China)에 위치하며 652년 삼장법사 현장이 인도에서 가져온 불경과 불상을 보존하기 위해 당 고종에게 청원하여 시안 대자은사 경내에 건축한 7층 높이(64.7m)의 벽돌 전탑으로 벽돌로 쌓은 기단 위에 7층으로 된 탑신을 올려 세웠다.인도 스투파 양식에 중국 전통 건축 양식이 가미되어 있는데 각층의 4면에는 아치형 문이 있고 바깥을 내다볼 수 있다. 7층에 올라가면 시안(장안)시내가 한 눈에 내려다 보인다.내부는 목조 계단으로 이루어져 있다.대자은사는 궁궐인 대명궁과 남북으로 일직선상에 있어 도시의 중심축 역할을 하였다.입장료는 40위안으로 Open 시간은 08:30~ 17:30이다.
소안탑은(小雁塔.Small Wild Goose Pagoda.72 Youyi W Rd, Beilin, Xi'An, Shaanxi, China)에 위치하며 당나라 때 707년 고종의 아들 예종이 아버지를 공양하기 위해 화엄종 천복사 경내에 세운 15층(88m) 벽돌 전탑이었으나 지진으로 훼손되어 현재는 13층(43m)으로 되어있다. 3.2m 기단 위에 탑신을 세웠는데 화엄탑으로 불리기도 했으나 명청대 대자은사 대안탑과 비교하여 규모가 작아 소안탑으로 불리기 시작했다. 대안탑과 다르게 탑신에 남북으로만 창문이 있다. 당나라 전탑의 원형이 잘 보존되어 있는 대표적인 중국 건축 양식을 보여주고 있다.천복사는 측천무후가 당 고종의 명복을 빌기 위하여 세운 화엄종의 본산이다.
시안성벽은(西安城墙. 중국 시안시 신청구)에 위치합니다.장안(長安)은 중국의 고도(古都)로 현재 산시성( 陝西省) 성도(省都) 시안(西安)으로 주나라 이후 진, 한,수,당나라의 수도로서 역대 가장 많은 왕조의 도읍지가 되어 수도의 의미로도 쓰이게 되었다. 진나라 때는 함양에 아방궁을 한나라 때는 장안성을 건설하며 세계 최대의 도시가 되었고 오늘 날 남아 있는 98개의 성루와 높이 12m 폭15m 둘레13.7km에 달하는 서안 성벽(중국 시안시 신청구)은 중국 현존 건축물 중 가장 완전한 고성으로 명나라 초기에 당나라 장안황성을 기반으로 해서 축조되었다. 해자로 둘러쌓인 서안 성벽 안쪽으로는 황제가 드나들던 남문(영년문)과 북문(안원문) 동문(장락문) 서문이 있고 서안성벽 8개 입구 중 한 곳으로 올라가 시내를 내려다 볼 수가 있습니다. 밤이 되면 성문과 성벽 전체에 조명이 들어오고 종루와 고루의 조명이 어우러져 환상적인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최근 자전거를 타고 하던 성벽 투어는 문화재 보호를 위해 중단되었다고 합니다. 입장료는 54위안이며 Open시간은 08~22시 입니다.
시안박물관은(陕西历史博物馆.91 Xiaozhai E Rd, Yanta District, Xi'An, Shaanxi, China)에 위치하며 고대 중국 문명을 이해하기 위해 꼭 방문해야 하는 시안 여행의 필수 코스로 중앙홀과 측면에 계단이 있는 당나라 건축 양식으로 우아하게 지어진 중국 4대 박물관중의 하나이며 1983년에 개관하여 37만점에 이르는 유물을 수장하고 있다. 상,주나라의 청동기와 한,당나라의 금 은 제품과 무덤 벽화등을 수장한 보물 창고로 양금수수마노배( 鑲金獸首瑪瑙杯 양 머리 석잔)무마함배문은호와 황후옥새는 국보로 지정되어 해외 전시가 불가능하여 오로지 여기에서만 관람이 가능하다.제1전시실은 상.주나라에서 춘추전국시대 진나라까지 제2전시실은 한나라에서 위.진남북조시대까지 제3전시실은 수.당.송.원.명.청대까지의 유물이 전시되어 있는데 당나라 때의 유물이 다채롭고 볼만하다. 그 중 당삼채는 당대의 도기로 삼채 유약(녹.황.갈색)을 사용하여 장안이나 낙양의 귀족들의 부장품으로 사용하였다. 장안의 당삼채를 서요 낙양의 당삼채를 동요라고 하는데 아직도 빛깔이 영롱하다.
시안박물관의 유료 입장권은 온라인 실명 예약제로 실명 검표 진입제와 남문 동측 검표구에서 보안 검색대를 통과한 후 입관하며 입장권과 여권을 소지해야 합니다. Open시간은 08:30~16시까지(화~일) 입니다.
진 2세 릉은( 曲江秦二世陵遺址公園. Qujiang Sites Park of Mausoleum of the Second Emperor of Qin.Qujiangchi S Rd,Qu Jiang Shang Quan, Yanta Qu, Xian Shi,Shaan Xi,China)곡강지 유적지 공원에 위치한 진시황의 아들 영호해의 무덤으로 B.C210년 49세로 진시황이 전국 시찰 도중 사망하자 장남 부소에게 황위를 계승하라는 진시황의 유언장을 조작하여 환관 조고와 승상 이사는 방탕한 성품의 차남 영호해를 황제로 옹립합니다. 그러나 승상 이사는 환관 조고의 무고로 죽임을 당하고 진2세 호해마져 자결하자 장남이었던 부소의 아들 영자영이 진3세로 등극하지만 46일만에 한나라 고조(유방)의 공격에 항복함으로써 B.C 206년 진나라는 멸망하게 됩니다. 진2세묘는 높이 5m 둘레 25m로 황릉이라기 보다는 소박하고 작은 무덤입니다.진2세의 폭정과 방탕한 생활로 민심이 이반되었다는 것을 진2세묘는 후세에게 전학주고 있었습니다. 진2세 묘 지하 통로를 걸어서 내려오면 곡강지유적지공원과 남호공원으로 이어집니다.
곡강지유적지공원( 曲江池遗址公园.6X2P+54Q, Yanta District, Xi'An, Shaanxi, China)은 진2세릉과 접해 있으며 남호공원으로도 불립니다.섬서성 서안시 동남부에 위치한 곡강문화풍경구는 개방식의 문화유적공원으로 풍경구는 무료로 개방되며 곡강지유적공원, 당조성벽공원, 대안탑풍경구 등으로 구성되어 있고 이곳을 황실의 "후화원(後花園)이라 부른다. 남호공원은 역사 문화, 생태 원림, 산수의 경관, 예술 작품등을 감상할 수 있는 공원으로 당나라의 분위기를 물씬 풍기며 곳곳에서 조각상을 만날 수 있어 번영했던 당나라의 생활상을 엿보는 계기가 되며 야경이 매우 아름답습니다.
온종일 시안 시티투어를 하다보니 해가 저물어 남호공원에 조명이 밝혀지기 시작하고 곡강지가 아름답게 반짝이기 시작합니다. 저녁 먹을 시간도 되어 중국 시안의 천하 제일 유명 맛집이라고 소문이 자자한 옛날 뼝뼝면 전문점(Biangbiang Mian Old Chinese Cuisine) 대진면장(大秦面庄.Daqin Noodles ,99 Furong W Rd, Yanta District, Xi'An, Shaanxi, China)으로 향합니다.대당부용원 서문 입구에 있습니다. 식당에 들어서면 왼쪽 유리 칸막이 넘어로 대형 식탁 위에서 맷방석 넓이로 수타면을 만들고 있는 장인을 볼 수 있는데 밀대로 수타면을 만드는 기술이 장인의 경지에 이른 달인임을 금방 알 수 있습니다. 식당안에는 시안 천하 제일면이라는 뻉뼝면을 먹기 위해 기다리는 사람들로 식탁마다 가득차서 발 디딜 틈도 없습니다.개방형 조리실에는 10여명의 요리사들이 뼝뼝면을 만들고 있는데 속도가 기다리는 사람을 따라가지 못해 여유를 갖고 기다려야 합니다. 사뭇 맛이 궁금해집니다. 20여분을 기다린 끝에 내 앞에 놓인 뼝뼝면 그릇을 보고 놀라 자빠질 지경입니다. 세수대야 만한 큰 그릇에 뼝뼝면이 가득 담겨있네요. 넓적한 면발에 콩나물,야채,소스가 같이 들어 있습니다. 비빔면처럼 비벼서 먹는데 육수가 딸려나오지만 고기 육수가 아니고 뼝뼝면을 삶은 물입니다.기다리면서 까놓은 생마늘과 숙주,고사리나물을 반찬으로 곁들여 먹으니 입에 착 달라붙어 더 이상의 수식어가 필요하지 않은 천하 제일의 맛 그대로입니다.대진면장의 뼝뼝면은 옛날 방식의 수타식 면과 소스를 사용하여 맛있게 먹었던 뼝뼝면의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맛이라고 합니다.내가 중국 여행을 하면서 먹어본 음식중에서 시안의 뼝뼝면이 단연 최고입니다.미슐랭 가이드 ☆☆☆☆☆입니다. 뼝뼝면 양이 너무 많아 먹다먹다 결국 반은 남겼는데 너무너무 아깝네요. 이 중국 최고의 뼝뼝면 한 그릇을 30위안(6천원)에 먹었으니 맛이 가격에 비례하는 것은 아니네요.300위안(6만원)도 전혀 아깝지 않은 엄지 척입니다. 이 뼝뼝면 먹으러 시안에 다시 올지도 모릅니다.
대당부용원은(大唐芙蓉园.Tang Paradise.99 Furong W Rd, Yanta District, Xi'An, Shaanxi, China)위치하며 부용은 연꽃의 다른 이름으로 부용원은 연꽃 정원이란 의미로 당 현종의 궁원인 연꽃 정원 유적지에 조성된 인공테마파크로 부용호수를 중심으로 자원루, 육우차서,봉명구천극원등의 관광지가 있고 호수변에 당대의 거대한 거축물들이 들어서 있어 야간에 조명이 밝혀지기 시작하면 환상적인 분위기를 연출하며 건축물들을 배경으로 펼쳐지는 몽회대당( 夢回大唐)공연과 야간 분수 쇼는 황홀한 입체감을 느끼게 만들어 보는이들의 탄성을 자아내게 만든다. 시안이 실크로드의 출발점이었고 서역과의 교역과 인적 교류가 활발하게 이루짐에 따라 서역인들이 당나라로 이주해와 회족타운과 회족거리를 형성하게 되었는데 대당부용원에서 매일 야간에 펼쳐지는 아랍댄스(수피댄스)도 관람객들로 부터 많은 갈채를 받고있다. 이밖에도 대형 북춤, 궁중 공연, 고대 패션 쇼 ,소림 무술,사자춤.서커스등 대당부용원의 역사문화 공연과 퍼포먼스가 대부분 화려한 조명 아래서 진행되기 때문에 해가 질 무렵에 입장하여 1~2시간에 걸쳐 호수를 끼고 회랑을 돌면 시안의 좋은 추억을 대당부용원에서 남길 수 있다. 신년 맞이 행사나 명절 때에는 각종 테마 행사가 이루어져 대당 부용원을 찿는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한다.멋진 건축물이나 회랑 벤치 조각상 앞에서는 예외 없이 젊음의 추억을 남기려는 청춘 남녀들의 포즈와 카메라 셧터 소리가 여기저기서 요란하게 들려온다. 대당부용원 호수가에는 분위기 좋은 카페나 레스토랑도 많이 있어 여유롭게 앉아 당나라 분위기에 취해보는 것도 시안을 즐기는 방법중 하나이다. 입장료는 120위안이며 Open 시간은 09~22시까지 입니다.
한양릉은(漢陽陵. Han Yang Ling.The Yangling Mausoleum of Han. 陕西省咸阳市汉阳陵考古陈列馆.CWVG+M4F, Weicheng District, Xianyang, Xianyang, Shaanxi, China)에 위치하며 서한의 4대 황제인 경제(景帝)와 왕후(王后)의 합장릉으로 시안 시내에서 서북쪽으로 20km 떨어진 위강 북쪽 기슭 건현(乾縣) 함양(咸陽)센양국제공항과 인접하고 있는데 공항고속도로를 건설하다 지하 토용이 발견되면서 본격적인 발굴이 시작되었고 한양릉을 중심으로 사방으로 유물이 발굴되고 있고 81개 갱도중 11개 갱도만이 발굴되어 지하 박물관으로 개관하게 되었다 .정식 명칭은 한양릉 박물관으로 한(漢)나라 제4대 황제 경제(景帝)와 황후 동영의 합장릉이다. 티켓 오피스에서 입장권을 구입하고 입구에서 덛신을 신은 다음 유리로 된 통로를 따라 발굴 당시 그대로 보존된 부장품을 감상할 수 있으며, 무사, 시녀, 환관, 각종 동물 등 다양한 도용이 그 시대의 특색 있는 매장풍습을 보여준다.한양릉 토용의 크기는 60Cm정도이며, 재미있는 것은 한양릉의 토용들은 모두가 모두 자상하고 즐거운 표정으로 나체(裸體) 토용이면서 팔이 없다는 것이다. 본래는 토용들에 실크로 만든 옷을 입혔으나 그동안 삭아 없어졌고 나무로 만든 팔은 썩어 사라졌으며 토용들의 남녀 구분이 확실한 것이 특징이다.
제2부 : 양귀비의 로맨스 당나라(618~907)는 당고조 이연이 건국하였으며 수나라와 오대십국 사이에 존재했던 중국의 통일왕조로 수도는 시안(장안)이었다.당나라 시인 이백은 청평조사 삼수에서 양귀비를 흐르는 구름같은 머리카락과 모든 꽃을 부끄럽게 만드는 얼굴 풍만하고 농염한 성적 매력을 빗대어 一枝濃艶露凝香(일지농염노응향)한 떨기 농염한 꽃 이슬이 되어 향기로 맺히고雲雨巫山枉斷腸(운우무산왕단장)구름이 되고 비가 되겠다던 무산의 선녀도 애만 타네借問漢宮誰得似(차문한궁수득사)묻건데 한나라 궁실의 미녀들이 그대와 견줄손가?可憐飛燕倚新粧(가련비연의신장) 아리따운 비연이 새단장 한듯 하여라.활짝 핀 모란이라고 읇었다. 중국 최고의 시인 이백이 양귀비에게 바친 최고의 헌화시가 아닐 수 없다. 양귀비(719~756)는 당현종(이융기)의 며느리이자 후궁이다. 중국 4대 미녀중 서시는 침어와 경국으로 유명하며 서시의 미모에 물고기가 헤엄치는 것을 잊고 물 아래로 가라앉았다는 월나라의 미녀로 나라가 망해 서시와 정단을 오나라에 바쳤는데 아름다운 모습을 보러 오나라 사람들이 몰려들어 성문이 부서지는 것을 보고 오서자가 정단은 경성미인이라 받아들이지만 서시는 경국미인이라 받아들이지 않았다 하여 경국지색이란 4자성어가 유래되었다고 하니 서시의 미모는 청순가련형의 천하절색 모델이 됩니다.
왕소군은 낙안으로 유명하며 왕소군의 미모에 기러기가 나는 것을 잊고 땅에 떨어졌다는 한나라 미녀입니다
초선은 폐월로 유명한데 초선의 미모에 달이 부끄러워 구름 사이로 숨었을 정도라고 하는 한나라 미녀입니다
양귀비는 수화로 유명한데
양귀비의 미모에 꽃도 부끄러워 고개를 떨궜다하는 당나라 미녀로 중국 4대 미녀로 손꼽히며 산시성 최남단 윈청시에서 태어나 양태진,양옥환으로 불리다 당현종의 귀비가 되어 양귀비가 되었다. 733년 16세의 양귀비는 당현종(이융기)의 아들이자 황태자인 이모와 결혼한다. 이후 당현종의 무혜비가 사망하게 되고 황태자가 이여로 재책봉 된다. 실의에 빠진 당현종을 위로하기 위해 환관 고력사는 황후 무혜비를 닮은 양옥환이 이모와 화청지에서 피서중이라는 사실을 알고 당현종을 화청지로 보낸다. 빼어난 미모에 시와 노래에 능한 양옥환에게 반한 당현종 이융기는 양옥환을 아들 이모와 떼어놓기 위해 화산의 도교사원으로 보내 도사가 되게 만든다.이후 현종은 궁내에 도교사원인 태진궁을 짓고 이 곳을 관리하는 여관으로 양옥환을 불러들이니 이때 양옥환이 22세 이융기가 57세였다.745년 드디어 양옥환이 27세에 당현종(이융기)의 후궁 양귀비가 되면서 당은 몰락의 길을 걷게되고 환관 고력사 영귀비의 사촌 오빠 재상 양국충 절도사 안녹산이 국정농단과 반목을 일삼다가 756년 양자 안녹산의 난을 겪고 마외병변으로 양귀비는 결국 자결하게 되고 이후 황소의 난을 겪으며 907년 당나라는 멸망하게된다.
마약의 재료가 되는 앵속(아편)양귀비는 당연히 양귀비의 이름에서 유래하였는데 마약에 중독되어 일생이 파멸에 이르는 것과 양귀비와의 사랑놀음으로 나라를 몰락의 길로 들어서게 만든 당현종 이융기의 일생이 묘한 대비를 이루기도합니다. 야사에 의하면 양귀비는 둥글고 풍만한 체형으로 암내가 심하여 향수 주머니를 끼고 살았으며 음모(hairy pussy)가 많고 엄청 길어 무릎까지 닿을 정도라 배뇨시 궁녀들이 젓가락으로 음모를 들어주었다고 하는데 여자가 둥글고 풍만한 체형을 유지하려면 적당량 이상의 에스트로겐이 분비되어야 하는데 현대 의학적으로 보면 상치되는 부분이 있어 흥미 유발을 위한 야사라고 생각됩니다.
화청지는(華淸池,38Huaqing Rd,LintongDistrict,Xi'an,Shaanxi,China)에 위치하며 시안 중심부에서 40km정도 떨어진 여산 아래 온천지대에 위치하고 있으며 화청궁으로 불렸다. 정문에 들어서면 화청지의 부용원이 넓게 펼쳐지는데 화청지 최고의 핫 플레이스이고 포토존이 된다 당 현종이 양귀비에게 해당탕을 지어 주는데 이때 두사람의 로맨스가 절정을 맞이하게 된다. 그러나 안녹산의 난으로 대부분 소실되고 청대 이후에 일부가 복원되었는데 18만평에 달하는 규모로 4문 10전 4루 2각 5탕으로 이루어져 있어 전체를 보려면 전동카를 타야한다.
당태종 목욕탕 현종의 연화탕 양귀비 해당탕 성진탕 상식탕등이 있는데 해당탕 앞에 목욕을 마치고 나오는 양귀비 조각상이 세워져있다.양귀비가 목욕했다는 해당탕 성진탕 상식탕에서는 많은 향료와 꽃들을 넣어 온천욕을 즐겼는데 목욕물이 온천수를 따라 아래쪽으로 내려가면 백성들이 그 온천수를 모아 목욕을 했다는 얘기기 전해져 내려옵니다.실제 욕탕에는 물이 없고 관광객이 던진 동전으로 약간 지저분한데 욕탕 위의 건물은 복원된 것이라고 합니다.현종과 양귀비를 모티브로 한 조각물들은 인위적이고 건조해보입니다. 화청지의 입장료는 120위안이며 해가 지면 당 현종과 양귀비의 사랑을 주제로한 장한가라는 가무극이 화청지와 여산을 배경으로 펼쳐지는데 관람료는 구역별로 달라 580~980위안 입니다.
당나라 시인 백거이는 장안에서 당 현종과 양귀비의 로맨스에 대해 장한가(긴 아쉬움의 노래)로 사랑의 시를 남겼다. 漢皇重色思傾國 한나라 황제가 미색을 중히 여겨 경국지색을 찾는데御宇多年求不得 다스리는 오랜 동안 얻지 못하였도다.楊家有女初長成 양씨 가문에 딸이 있어 갓 장성했는데養在深閨人未識 깊숙한 규방에서 자라니 누구도 알지 못했소.天生麗質難自棄 하늘이 내린 아름다움 그대로 묻힐 리 없어一朝選在君王側 하루 아침에 간택되어 군왕 곁에 있도다回眸一笑百媚生 눈웃음 한 번에 온갖 교태가 나와六宮粉黛無顔色 여섯 궁궐 화장한 후궁들이 낯빛을 잃었다오春寒賜浴華淸池 봄 추위에 화청지에서 목욕을 하니溫泉水滑洗凝脂 매끄러운 온천물에 기름진 때를 씻는다侍兒扶起嬌無力 시녀들 부축해 일어나니 귀엽게 힘이 없는 듯始是新承恩澤時 이때부터 새로이 황제의 승은을 입었네雲鬢花顔金步搖 구름 같은 머리 꽃 같은 얼굴과 흔들거리는 금장식芙蓉帳暖度春宵 부용휘장 안에서 봄 깊은 밤을 헤아리니春宵苦短日高起 짧은 밤을 한탄하나 이미 해 높아 일어난다從此君王不早朝 이를 좇는 군왕은 조회를 돌보지 않았고承歡侍宴無閑暇 연회를 벌이느라 한가할 틈이 없어春從春游夜專夜 봄이면 봄놀이 따라가고 밤이면 밤시중을 독차지했네後宮佳麗三千人 후궁에 빼어난 3천 미녀들이 있지만三千寵愛在一身 3천의 총애가 한 사람에 머무르니金屋粧成嬌侍夜 금빛 방에서 단장하고 교태로 시중들고玉樓宴罷醉和春 옥루 잔치 끝나면 춘정에 취한다姉妹弟兄皆列士 자매와 형제 모두가 봉토를 갖게 되니可憐光彩生門戶아리따운 광채가 가문에 나는구나遂令天下父母心 비로소 천하의 부모들이不重生男重生女 아들보다 딸 낳기를 중히 여겼네驪宮高處入靑雲 여궁 높이 솟아 푸른 구름 모여들고仙樂風飄處處聞 신선의 풍악은 바람 타고 곳곳에서 들려온다緩歌慢舞凝絲竹 느린 노래 오만한 춤이 비단결과 피리에 맺히니盡日君王看不足 군왕이 종일 넋 잃고 보아도 부족하다漁陽瞽鼓動地來 어양에서 북소리가 땅을 울리며 오는데驚破霓裳羽衣曲 예상우의곡의 소리도 끊기었다九重城闕煙塵生 구중궁궐에 연기 먼지 솟아오르고千乘萬騎西南行 1천 수레와 1만 기병이 서남으로 떠났다翠華搖搖行復止 화려한 깃발 흔들리며 가다가 서곤 하는데西出都門百餘里 도성 문에서 서쪽으로 나와 100여 리六軍不發無奈何 6군이 아니 움직이니 어쩔 수 없이宛轉蛾眉馬前死 눈썹 긴 미인도 군마 앞에서 죽어야만 했지花鈿委地無人收 땅에 떨어진 꽃비녀 거두는 사람 없고翠翹金雀玉搔頭 취교, 금작, 옥소두도 그러하네君王掩面救不得 군왕이 얼굴 가리고 구하려 해도 어쩔 수 없고回看血淚相和流 차마 돌린 두 눈에 피눈물이 흐른다黃埃散漫風蕭索 누런 흙먼지 일고 바람 쓸쓸히 부는데雲棧縈紆登劍閣 구름 걸린 굽은 사다리검각을 오른다峨嵋山下少人行 아미산 아래에는 오가는 이도 드물어旌旗無光日色薄 어기(御旗)는 빛을 잃고 햇빛도 희미하다蜀江水碧蜀山靑 촉강 맑게 흐르고 촉산은 푸르건만聖主朝朝暮暮情 황제의 마음은 날로 저물어간다行宮見月傷心色 행궁에서 달을 보니 마음 절로 상하고夜雨聞鈴腸斷聲 밤비에 들리는 방울소리 애간장이 끊어진다天旋地轉回龍馭 하늘 바뀌고 땅이 돌아 황제 돌아오는 길에到此躊躇不能去 여기 이르러 머뭇거리매 떠날 수가 없었다馬嵬坡下泥土中 마외역 언덕 아래 진흙더미 속에는不見玉顔空死處 고운 얼굴 보이지 않고 죽은 자리만 남았다君臣相顧盡沾衣 임금 신하 서로 보니 눈물이 옷을 적시고東望都門信馬歸 동쪽 도성문 향해 말에 길을 맡겨 가니歸來池苑皆依舊 돌아와 본 황궁의 정원은 예전과 같아太液芙蓉未央柳 태액지의 연꽃도 미양궁의 버들도 다름이 없다芙蓉如面柳如眉 연꽃은 얼굴이요 버들은 눈썹對此如何不淚垂 이런 정경을 보고 어찌 아니 눈물 흘리겠는가春風桃李花開日 봄바람에 복숭아꽃 만발하고秋雨梧桐葉落時 가을비에 젖어 오동잎이 떨어진다西宮南內多秋草 서궁과 남원에 가을 풀 우거지고落葉滿階紅不掃 낙엽이 섬돌을 덮어도 쓸지 않네梨園子弟白發新 이원의 자제들은 백발이 성성하고椒房阿監靑娥老 초방의 젊은 시녀들도 늙어 버렸다夕殿螢飛思悄然 저녁 궁궐에 반딧불 나니 더욱 처량하여孤燈挑盡未成眠 외로운 등불 심지 다 타도 잠이 오지 않는다遲遲鍾鼓初長夜 더디고 더딘 종과 북소리에 처음으로 긴 밤을 보내는데耿耿星河欲曙天 은하수 반짝이며 새벽 하늘을 넘어간다鴛鴦瓦冷霜華重 원앙기와 차가워 서리가 겹겹이 쌓이는데翡翠衾寒誰與共 비취금침 싸늘하니 누구와 함께 덮겠는가悠悠生死別經年 생사를 달리한 지 아득하니 몇 년인가魂魄不曾來入夢 꿈속에서 혼백마저 만나볼 수 없다臨邛道士鴻都客 임공에서 온 도사가 서울에 머무는데能以精誠致魂魄 정성을 들이면 혼백을 불러올 수 있다 하니爲感君王輾轉思 그리워 잠 못 드는 군왕을 위해遂敎方士殷勤覓 방사로 하여금 남몰래 찾게 해보았지排空馭氣奔如電 허공을 가르고 번개처럼 내달아升天入地求之遍 하늘 끝에서 땅 속까지 두루 찾아上窮碧落下黃泉 위로는 하늘 끝 아래로는 황천까지兩處茫茫皆不見 두 곳 모두 망망할 뿐 찾을 길이 없는데忽聞海上有仙山 홀연 바다 위에 선산 있다는 소문 들어山在虛無縹緲間 그 산은 아득한 허공 먼 곳에 있고樓閣玲瓏五雲起 누각은 영롱하고 오색 구름이 일어其中綽約多仙子 그 곳에 아름다운 선녀들이 사는데中有一人字太眞 그중 태진이라 하는 선녀 하나 있으니雪膚花貌參差是 눈 같은 피부와 고운 얼굴이 닮았다고 했지金闕西廂叩玉扃 황금 대궐 서쪽 방의 옥문을 두드리고轉敎小玉報雙成 소옥에게 일러 쌍성에게 말 전하니聞道漢家天子使 한나라 천자의 사자 왔다는 말 전해 듣고九華帳里夢魂驚 꿈에 깨어 놀라는 화려한 장막 안의 혼백攬衣推枕起徘徊 옷을 들고 베개 밀고 일어나 서성이더니珠箔銀屛迤邐開 주렴과 은병풍이 스르르 열렸다雲髻半偏新睡覺 구름 같은 머리 한쪽으로 드리우고 막 잠에 깬 듯花冠不整下堂來 머리장식 안 고친 채 집에서 내려오니風吹仙袂飄飄擧 바람 부는 대로 소맷자락이 나부낀다猶似霓裳羽衣舞 예상우의무를 추는 그 모습인 듯한데玉容寂寞淚欄干 옥 같은 얼굴 수심 젖어 눈물이 난간에 흐르니梨花一枝春帶雨 활짝 핀 배꽃 한 가지 봄비에 젖은 듯하다含情凝睇謝君王 정 어린 눈길 돌려 군왕에게 사뢰니一別音容兩渺茫 한번 이별 후 소리와 모습 다 아련하여昭陽殿里恩愛絶 소양전에서 받던 은총도 끊어지고蓬萊宮中日月長 봉래궁에서 보낸 세월이 오래건만回頭下望人寰處 머리 돌려 저 아래 인간세상 보아도不見長安見塵霧 장안은 보이지 않고 짙은 안개와 먼지뿐唯將舊物表深情 오직 옛 물건으로 깊은 정을 표하려 하니鈿合金釵寄將去 자개 상자와 금비녀를 보내겠다 말했지釵留一股合一扇 비녀는 반 쪽씩 자개함은 하나씩釵擘黃金合分鈿 비녀와 자개함을 반으로 나눴으니但敎心似金鈿堅 두 마음 이처럼 굳고 변치 않는다면天上人間會相見 천상과 인간세상 사이에서 다시 보게 되리라臨別殷勤重寄詞 헤어질 즈음 간곡히 다시 하는 말이詞中有誓兩心知 두 마음만이 아는 맹세의 말 있었으니七月七日長生殿 7월 7일 장생전에서夜半無人私語時 깊은 밤 사람들 모르게 한 약속在天願作比翼鳥 하늘에서 만난다면 비익조가 되기를 원했고在地願爲連理枝 땅에서 만난다면 연리지가 되기를 바랐지天長地久有時盡 하늘과 땅이 장구해도 끝이 있건만此恨綿綿無絶期 이 한은 끝없이 이어져 다함이 없네.
比翼鳥(비익조)는 동북아에 등장하는 상상의 새로 하나의 눈과 날개만을 지니고 있어 한 쌍이 되어야만 서로에게 의지하여 날 수 있고 比目魚(비목어)는 당나라 노조린의 시에 나오는 전설의 물고기로태어날 때부터 눈 하나를 잃은 물고기가 있었는데 어느날 자신처럼 한쪽 눈이 없는 물고기를 만나 서로 의지하며 살았다는 전설이 있다. 둘이 하나를 이뤄야 비로소 온전해지니 진정한 사랑을 비유하며 連理枝(련리지)는 각자 다른 뿌리를 가진 두 나무가 자라면서 마치 한 나무의 형상처럼 서로 하나가 되는 현상을 가리키는 말로 영원한 사랑을 상징한다. 당 현종과 양귀비의 사랑이 비익조나 비목어 연리지가 아니었을까? 하늘과 땅이 장구해도 끝이 있건만 이 한은 끝없이 이어져 다함이 없네! 궁궐에 3천 궁녀 있었건만 양귀비에 빠진 당 현종은 정사를 게을리하고 주색에 빠져 날 새는 줄 몰랐으니 나라가 기울어 망하는 줄도 모르는구나! 양귀비의 로맨스는 양귀비가 자결하는 비극적인 종말을 맞이하지만 과연 양귀비는 경국지색의 미모를 갖춘 중국의 4대 미인이었다는 것을 장한가로 노래하며 증명하고 있다.
홍경궁은(兴庆宫,55 Xianning W Rd, Beilin, Xi'An, Shaanxi, China)에 위치하며 당 현종이 양귀비와 함께 살면서 정사를 보던 홍경궁 유적을 홍경군 공원으로 조성하였는데 시안 교통대학교 맞은편에 있습니다. 홍경궁은 장안성의 3대 궁전 중 하나로 현종과 양귀비가 목단꽃을 심어놓고 감상하던 곳으로 유명합니다. 공원 안에는 홍경호로 이름이 바뀐 호수와 호수 가운데 인공섬에 세운 누각을 비롯해 당대 건축 양식에 의거하여 재현한 화악상회루 남훈각등의 전각도 세워져 있습니다. 아름다운 호수의 전각을 바라보니 당현종과 양귀비의 로맨스가 옥대교를 건너가며 여기에서도 꽃 피웠음을 느끼게 되고 양귀비의 체취가 코 끝을 스치고 지나가는 것 같습니다.
제3부 : 황하 문명 기행 중국의 국토 면적은 9,596,960km로 세계 4위이며 한반도 면적의 43배에 이르고 14개국과 국경을 접하고 있다. 인구는 1,412,600,000명(2023년 기준)으로 세계 2위이며 한족이 91.6% 55개 소수 민족이 8.4%를 차지하며 행정 구역은 22개의 성, 4개 직할시, 5개 자치구, 2개의 특별행정구가 있다. 중국의 지형은 서고(에베레스트산 8,850m)동저(트루판-154m)로 세계 최고의 고도차를 보인다.중국의 산맥은 크게 4가지 특징으로 구분된다 1.동서로 뻗은 산맥인 천산산맥과곤륜산맥 사이에는 타림분지와 타클라마칸 사막이 있다 2.남서에서 북동으로 뻗은 산맥으로는 대흥안령산맥 장백산맥 태항산맥이 있다 3.북서에서 남동으로 뻗은 산맥으로는 알타이 산맥 기련산맥 히말라야산맥 소흥안령산맥 4.남북으로 뻗은 산맥으로는 횡단산맥 하란산맥이 있다. 중국의 고산으로는 히말라야산맥 8,000m급14좌를 포함하여 서남부(에베레스트,K2,쵸오유,가셔브롬,시샤팡마,궁거얼산,강카르 푼섬,궁가산,무스타거 산,포베다 산,아니마칭,다오청)에 밀집되어있다.
그러나 중국인들은 전통적으로
5악[ 동악(태산) 서악( 화산) 남악( 형산) 북악 ( 항산) 중악(숭산)]을 중국의 산으로 생각하였다.
중국의 4대 강으로는 장강이6,397km로 가장 길고 황하는 5,464km로 두번째 흑룡강은 4,370km로 세번째 주강은 2,100km로 네번째로 길다. 윈난성으로는 장강의 상류인 금사강과 메콩강의 상류인 란찬강 살윈강의 상류인 노강이 흐르며 그밖에 요동지방을 흐르는 요하 황하의 지류로 시안을 흐르는 위하,위수 남북을 가르는 회하,회수 양쯔강 지류인 한강,한수 베트남 북부를 흐르는 홍하 황하로 흘러드는 산서성의 편허강 정주를 흐르는 호타하가 있다. 인류 문명의 4대 발상지가 강을 끼고 있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고 황하문명도 예외는 아니며 강물이 흐르려면 반드시 산이 있어야 한다.
중국 북서부 지역의 산맥과 고산지역에서는 고원이 발달되어 있는데 티벳,내몽고,황토,윈귀고원은 중국의 4대 고원으로 불리며 동남부 지역에는 화남,화중,화북,동북평야와 같은 평야가 넓게 펼처져있고 위수가 흐르는 중원지역에도중원평야가 발달되어 있다.
산이 모여 산맥과 고원을 이루고 산맥과 고원을 따라 흘러 내리는 물은 강을 이루며 강주변으로는 평야가 발달하여 인류가 모여 살게 되고 인류 문명의 4대 발생지가 된다. 황하문명도 황하를 기대어 사람들이 모여 살면서 탄생하게 되는데 그 위대한 발자취를 따라 황하문명 기행을 시작한다. 우선 중국사람들이 5악중 서악이라 부르는 화산으로 출발한다. 화산은(華山,화인시/웨이난시,Shaanxi,China)시안과 정주 사이에 있는 화인시와 웨이난시에 위치한 진령산맥 줄기로 중국의 명산이며 시안에서 동쪽으로 120km 떨어져 있어 G30고속도로를 이용하면 1시간 30분 정도 소요된다.화산은 해발 2,437m로 5개의 봉우리[ 동봉(조양봉 2,090m) 서봉(연화봉 2,080m) 남봉(낙안봉 2,160m) 북봉(운대봉 1,614m) 중봉(옥녀봉)]가 우뚝 솓아 연꽃처럼 피어 있는데 5악중에서도 산세가 가장 험하기로 유명한 험준한 바위산은 돌길과 계단 난간등으로 아슬아슬하게 이어져 있고 목숨을 걸고 등반하는 마니아들도 볼 수 있는데정상에 오르면 관중평야를 한눈에 내려다볼 수 있다. 보통의 산들은 흙과 바위로 이루어진 반면 화산은 오로지 화강암으로 된 바위덩어리가 거대한 봉우리와 산 전체를 만들고 있어 웅장함과 함께 위압감을 느끼게 합니다. 그 바위와 봉우리에 뿌리를 박고 살아가고 있는 소나무를 바라보노라면 강인한 생명력과 동양화 산수화에서 느끼던 신비함도 동시에 느끼게 만듭니다.화산은 빛을 받으면 눈부시게 빛난다고하여 빛날 화(華)산山으로 불리게 되었으며 험준한 산세 좁은 산길 가파른 바위 높은 산등성이 등반으로 유명하며 현재는 북봉과 서봉에 케이블 카가 설치되어 보다 쉽고 편안하게 화산의 아름다움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시안에 전례 없이 3일 연속 눈이 내리고 기온도시안에 급강하 한 가운데 날씨도 흐려 며칠동안 화산 풍경구가 폐쇄되고 화산 투어가 지연되다 시안투어 4일이 지나고 5일째 되던 날 오후부터 투어가 재개된다는 연락이 와서 들뜬 마음으로 화산으로 출발합니다. G30고속도로를 타고 웨이난시(위남시)를 지나 G310를 갈아타니 금방 화인시 화산진에 도착하고 화산이 눈 앞에 나타납니다.
관중평원이 드넓게 펼쳐지다 우뚝선 화산이 눈 앞에 나타나니 가슴이 뛰기 시작합니다. 화산진 화산은하주점에서 점심을 든든하게 먹습니다. 시골 식당이지만 메뉴가 다양하고 맛이 담백하여 우리 입에도 잘 맞는데 닭백숙 호밀빵과 옥수수 요리가 맛있네요.
화산 북봉 경구 티켓 오피스에서 입장권을 구입한 후 셔틀버스로 갈아타고 20분정도 아찔한 커브길을 굽이굽이 돌아 올라가는데 머리 위로 깍아지른 듯 한 바위들이 돌출되어 있어 저절로 고개를 숙이게 됩니다. 며칠간 내린 눈이 강 추위로 그대로 쌓여 있어 멋진 설경을 연출하고 있어 뜻 밖의 선물을 받은 것 같습니다. 셔틀버스 주차장에서 하차한 후 이제는 케이블 카 티켓 오피스에서 탑승권을 구입하여 케이블 카로 갈아타고 북봉 운대산 정상으로 향합니다.어휴!!! 케이블 카도 온통 눈을 뒤집어 쓰고 있습니다. 역을 출발하자마자 발 아래로는 아찔한 바위 절벽이 나타나 오금이 저려오는데 바위 절벽에 눈을 뒤집어 쓰고 있는 소나무는 고고하고 도도한 자태를 뽐내고 있습니다. 케이블 카는 순식간에 운무와 안개의 바다에 빠지고 침묵 속으로 빨려듭니다. 야! 여기가 신선계구나! 내가 구름을 타고 앉아 있네요 손오공처럼. 설경으로 뒤덮힌 화산의 설화가 눈부시게 시야에 들어오기 시작하고 천지가 온통 하얀색으로 물들어 있습니다.군데군데 박혀있는 소나무와 삼나무도 화이트 블루의 하모니를 이루며 나의 화산 등정을 축하해주고 있어 기분도 좋아집니다. 감탄사가 저절로 터져 나오는 일생에 한번 보기 힘든 정말 대단한 풍경입니다. 좁은 돌계단을 비집고 올라가니 커다란 거북바위가 길을 두갈래로 갈라 놓는데 거북의 가슴에 부처상이 모셔져 있네요. 합장하고 다시 돌길을 오르니 산정 사찰이 나타납니다.국태민안과 건강 소원 성취를 위한 기도의 흔적이 여기저기서 보입니다. 마지막 돌계단을 오르니 화산 북봉 운대산 표지석과 화산 명검이 보입니다. 여기는 화산 북봉 운대산 정상입니다! 아스라히 황하의 물결이 나를 부릅니다. 어서 오라고.
화산 서봉에서 케이블 카를 타고 등정해서 남봉 동봉을 거쳐 북봉까지 와서 북봉 케이블 카를 타고 하산하는 코스가 있고 그 반대 코스로도 등정이 가능한데 화산 전체를 파노라마로 체험할 수 있어 인기가 좋습니다. 화산 입장료는 동,하절기 요금이 다릅니다. 북봉 입장권은 160위안이고 케이블 카 탑승권은 왕복 80위안 셔틀버스왕복은 40위안입니다.
황하(黃河.Yellow River)는 청해성 곤륜산맥에서 발원하여 쓰촨성 간쑤성 후이족자치구 내이멍구자치구 산시성 허난성 산둥성을 거쳐 둥잉시에서 보하이만으로 흘러드는 5,464km 길이의 긴 강으로 黃河의河는 황하를 일컷는 고유명사이고 강은 장강(양쯔강)을 수(水)는 회수(화북과화남을 가르는 강)의 고유명사이기도 하였으나 지금은 강으로 통일되었다. 백하(白河) 흑하(黑河) 낙하(洛河)위하(渭河)가 황하로 유입되며 위하는 황하의 가장 큰 지류로 총 길이가 818km에 이른다.황하와 지류인 위하(渭水)에 둘러싸인 분지를 관중이라 불렀는데 중원은 허베이 허난 산동 산서 섬서성을 아우르는 지역으로 진나라 수도 함양과 한나라 수도 장안이 관중에 있다.중원을 정복하면 중국을 정복하는 것이기 때문에 중국 역사상 많은 왕조의 격전장이 될 수밖에 없었다. 이렇듯 황하는 중국 고대 역사의 중심지인 중원을 가로지르는 강이라 중국인들이 어머니의 강이라고 여기는 것은 당연한 일이기도하다. 그러나 황하는 말 그대로 누런 물이 흐르는 진흙탕 물인데 엄청난 량의 토사가 유출되기 때문이다. 유속이 느려지면 강바닥에 토사가 퇴적되어 주변 농경지보다 강바닥이 더 높은 천정천(天井川)으로 변하게 되고 홍수로 범람하게 되면 엄청난 피해를 당하게 되어 황하의 치수는 역대 왕조들의 최대 난제중의 난제가 되었다.황하의 범람은 황하 중류가 천정천이기도 하지만 간쑤성에서 굴곡을 치며 내이멍구로 올라 갔다가 다시 내려오는 오르도스 지역도 큰 원인이 된다.강 하류보다 상류가 먼저 해동되어 폭풍같은 물줄기를 얼어 있는 하류 쪽으로 쏟아 내면 홍수가 발생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기도 하다.대홍수로 인하여 황하의 물줄기는 여러번 이리저리 바뀌기도 하였는데 북경에서 회수 장강에 걸쳐 유역 변경이 잦고 그 때마다 심각한 피해가 발생하니 황하 치수가 난제가 아닐 수 없었다. 황하 하류의산둥성 둥잉시 삼각주도 강하구 남쪽으로 운반된 황토 퇴적물이 바다쪽으로 밀려나가 수십 km에 이르며 삼각주가 확장되고 있는 중이다.이렇듯 통제 불능의 황하가 황하문명 탄생의 어머니가 되었다는 사실은 아이러니가 아닐수 없다. 황하에 홍수가 발생하여 강이 범람하게 되면 쓸려 내려온 토사에는 각종 유기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천연 비료 역할을 하게 되고 비옥한 토지로 변하기 때문에 척박하고 건조한 중원지역에 단비가 되었다.비옥해진 토지 주변으로 자연스럽게 사람들이 모여 살게되고 자연 재해를 극복하기 위해 동원하는 방법들이 기술발전으로 이어져 장강문명까지 흡수하고 주변을 정복하면서 황하문명의 토대가 되어 중국의 문명이 꽃피게 되었다. 그러나 황하는 현재 단류 현상으로 인한 건천으로 변하는 일수가 계속 증가하고 있고 사막화되어 수질 오염과 수자원 고갈이라는 문제를 안게 되었다. 홍수방지와 수자원 관리를 위하여 댐을 건설하고 발전(發電)관개(灌漑)주운(舟運)등의치수사업을 하고 있지만 물 부족은 심각한 상황이다.
황하문명(黃河文明)은 황하 중하류 유역의 황투고원에서 발달한 문명으로 이집트, 메소포타미아, 인더스문명과 더불어 세계4대 문명으로으로 불린다.다른 3대 문명에 비해 청동기를 사용한 시작점이 늦어 황하문명이 늦게 시작되었다는 설도 있다.황하문명의 유물들은 황하의 범람원을 형성하는 산시성 허난성 허베이성 부근에서 출토된다. 그러나 황하 이외에도 장강 유역이나 쓰촨 지역에서도 유물들이 출토되고 있어 황하문명을 중국문명으로 바꾸자는 주장도 있다.황하문명은 신석기시대 황하강 유역 난좡터우 문화(南莊頭文化) 에서 시작되어 B.C 5000년경 농경문화가 발달한 양샤오 문화(仰韶文化)로 통합되며 이 시기가 모계사회에서 부계사회로 넘어가는 분기점으로추정된다.B.C 3000년경에는 롱산문화(龍山文化)로 발전하는데 도기 물레가 등장하여 기술의 혁신을 이끌었고 양잠기술이 보급되기 시작하였다.이후 B.C 1900년경에는 이리두 문화(二里頭文化)가 등장하여 청동기 문화가 형성되며 중국 최초의 국가라는 하나라가 등장한다.B.C 1600년경에는 얼리강 문화가 등장하는데 상나라(은나라) 초기로 추정하고 있다.상나라 후기인 B.C1200년경에는 거북이 배 껍질에 새긴 상형 문자인 갑골문자가 등장하는데 갑골문(甲骨文) 은 1899년 청조 말기에 상나라 수도 은허(殷墟)지역에서 1만점이상 발견되었고 한자의 기원이 되었다.그러나 갑골문은 동이족 문자라는 설이 유력하여 우리선조들의 문자였을 가능성도 높다.황하문명에서 가장 오래 지속된 주나라(B.C1046~B.C 256)는 청동기와 고대 전차를 무기로 정복전쟁을 벌여 급속하게 세력을 확장하고 청동기 문화의 꽃을 피우게 된다.
동관(潼關)은 중국 고대의 관문으로 산시성 웨이난시 동관현으로 시안과 낙양 사이에 위치해 있으며 동쪽으론 관중의 4개 관문(소관,산관,무관 함곡관)중 한 곳인 함곡관이 있다.함곡관은 관중과 중원 사이에 태항산맥이 가로막고 있어 한쪽으로 가려면 반드시 함곡관을 지나가야 했으므로 천하를 다투는 전투가 벌어졌고 난공불락의 요새로 통곡의 벽으로 불리며 중원 진출의 교두보 역할을 하였다.삼국지에 등장하는 동관전투 역사의 현장이기도 하다. 요동에서 중원으로 들어오는 산해관 호로관과 더불어 함곡관은 중국 역사상 가장 유명한 관문중의 하나임에 틀림없다.사실 중국에는 함곡관 보다 훨씬 험준한 검문관,가맹관,양평관,면죽관이 있긴 하지만 함곡관은 관중을 배후로 두고 있어 중요도에서는 이들에 비해 전혀 뒤지지 않는다.동관은 황하가 북쪽에서 동쪽으로 꺽어지는 남쪽에 있으며 중원과 화산의 동쪽 진령산맥의 북쪽 웨이허와 뤄허 남쪽의 산시성 섬서성 하남성이 만나는 곳에 있다. 이러한 지정학적 특성 때문에 전략적 요충지였던 동관은 동관전투(潼關 戰鬪)가 벌어졌던 격전장이 되기도 하였다. 관중전투는 후한 말 211년(건안16년) 마초 한수등의 관중 군벌들이 20만 대군을 이끌고 장안성을 함락시키고 10일 후 동관까지 점령하자 조조는 직접 군사를 이끌고 전투에 참여하여 접전을 벌이고 크게 승리를 거둔 전투다. 이 공로로 천자는 조조를 위공(魏公)으로 책봉한다.건안19년(214년) 조조는 제후왕이 되고 이어 정족(鼎足)이 된다.황하 문명 기행의 중요한 포인트인 황하를 만나러 동관으로 출발합니다.동관은 시안에서 동북쪽으로 160km 떨어져 있으며 G30고속도로를 타고 2시간 정도면 도착할 수 있습니다.
동관은 고대 유적지와 황하 나루터가 있던 유서 깊은 황하 강변 마을 입니다. 섬서성 동관현 고교향세촌은(陝西省 潼關縣 高橋鄕稅村.H6P6+9X4, Tongguan County, Weinan, Shaanxi, China)에 위치하며 동관 세촌 수대 벽화묘(潼關 稅村 隋代 壁畵墓)는 현재 발굴된 수나라 때 묘중 가장 규모가 크며 벽화가 거의 원형에 가깝게 보존되어 있어 수대 인물화(隋代 人物畵)의 높은 수준을 보여주며 내부 출토 석관은 중국에서 발굴된 가장 큰 석관으로 주작과 현무등이 그려져 있다. 분묘에서는 200여점의 분채 토용이 부장되어 있어 학술적,예술적인 가치가 높은 것으로 평가된다.
동관황하풍경구는( 潼关黄河风景区 Tongguan Yellow River Scenic Area.China, Shaanxi, Weinan, Tongguan County, 北赤路)에 위치하며 고대성벽 조공나루 북수관탑등 역사적 기념물인 문화유산과 여와황후호 붉은버들 숲 황하습지등은 자연경관이 아름답고 무형문화유산인 황하고음과고대동회는 독특하고 고대상업 거리는 명청대 정원 스타일로고풍스런 정취와 고대의 매력을 느끼게 합니다.관희서원이라는 서당도 보입니다. 동관교통박물관에는 동관도로 교량건축양식 수상교통문화가 종합적으로 전시되어 있어 당시의 교통문화를 엿볼 수 있네요. 황하문화를 체험하고 황하를 바라보며 황하 주변에 펼쳐진 습지 풍경을 감상할 수 있는 공원이라는 생각이 듭니다.풍릉정은 중국 상고신화중 창세여신을 기념하기 위하여 세워진 정자로 전설에 따르면 여신은 황하의 큰 모퉁이에 와서 산천초목조수충어가 있지만 세상에는 무었인가 부족하다고 느껴 그녀가고개를 숙이고 생각에 잠겼을 때 강물에 비친 자신의 그림자를 보자 바로 세상에 자기와 같은 사람이 없다는 것을 깨닫고여와는 자신의 모습을 본떠서 황하 강변의 진흙으로 수많은 진흙인형을 빚어서 생명의 영기를 부여했다고 합니다.사람들은 여와여신이 흙을 모아 사람을 만든 것을 기리기 위해 이 정자를 여기에 세웠다고 합니다. 황하고나루 길을 중심으로 왼쪽에 동관교통박물관과 우제진하정 전망대가 오른쪽에는 장계호문화광장과 하백정 풍릉정 무지개 다리와 여와호수 러브테마파크로 조성되어 있다.동관교통박물관 앞에는 고대 황하를 운항하던 황포돚대 배가 실물 형태로 전시되어 있어 당시의 생활상을 엿볼 수 있다.황하 전망대에 오르니 누런 흙탕물 황하가 바다처럼 넓게 보인다. 강이라는 느낌이 들지 않을 만큼 강폭이 넓다.아!이게 바로 말로만 듣고 사진으로만 보던 바로 그 황하구나! 정말 생전 처음으로 보는 완전한 진흙탕 물 강입니다.창조의 강이자 파괴의 강인 황하가 내 눈 앞에서 흘러가고 있습니다.여기는 산시성 동관 황하 전망대입니다.동관 황하 전망대에서 고개를 돌리니 산등성이에 있는 동관고성이 굽이쳐흐르는 황하를 내려다 보고 있습니다.고대 병사들의 함성과 북소리가 들려옵니다. 이 곳을 장악하기 위해 피비린내 나는 전투가 수천년간 이어졌다니 여기가 얼마나 중요한 전략적 요충지였는지 실감하게 됩니다.동관항하풍경구 입장료는 무료입니다.
중국의 상고사는 삼황오제 시대로 표현되는 국가 형태의 왕조인 하나라가 최초였다고 한다 이후 상나라(은나라)를 거쳐 주나라가 건국되었고 춘추전국시대를 거쳐 중국 최초의 통일국가인 진나라가 탄생한다.하지만 진나라는 유방이 초나라 항우와의 결전에서 승리하며 한나라가 건국되고 한고조로부터 평제까지 11명의 황제가 한나라를 통치하지만 삼국시대(위.촉.오)로 분열되고 서진으로 통일되나 다시 5호16국으로 분열되고 이어 남북조시대가 열리다 수나라 문제가 남조의 진을 멸망시키고 한나라에 이어 세번째로 중국을 통일한다.하지만 수나라는 고구려와의 전쟁에서 패하고 양제의 폭정으로 멸망하며 당나라 시대가 열리고 중국 역사의 중흥기를 맞이하지만 안녹산과 황소의 난을 겪으며 멸망하고 5대10국으로 분열되지만 송나라 태조 조광윤이 5대10국을 통일하며 송나라(북송)를 세운다.하지만 송나라는 거란족이 세운 요나라와 남송 여진족의 금나라로 분열되다 결국 징키스칸에 의해 멸망되고 원나라가 등장한다. 원나라는 수도를 북경으로 천도하고 대제국을 이루었으나 부패가 만연하여 멸망하게 되고 주원장이 명나라를 세운다. 하지만 명나라는 이자성의 난과 후금 여진족 누루하치가 청나라를 개국하며 중국은 원나라에 이어 두번째로 이민족의 지배를 받게된다.청나라는 막강한 제국이었지만 산업혁명을 이룩한 서구열강의 문명기술에 비하면 열세에 놓이게 되고 아편전쟁과청일전쟁에서 패하면서 국력이 급격하게 쇠퇴하고청나라 마지막 황제 부이를 끝으로 중국의 왕정은 폐지되고 혁명을 통한 공화제가 시작된다.나관중은 <<삼국지연의>>에서 중국의 역사는 이 문장 分久必合 合久必分 하나로 설명된다고 하였다.분열된지 오래되면 반드시 합쳐지고 합쳐진지 오래되면 반드시 분열된다. 이것이중국의 역사다. 나는 여기 산시성 함양에서 진나라시황제와 한나라 경제 무제의 전제군주제( 專制君主制에 대한 얘기를 들었다.산시성 시안에서는 당나라 고조 태종 현종이 들려주는 왕도정치(王道政治)와 패도정치(覇道政治)에 대한 얘기를 들었다. 산시성 동관에서는 황하와 황하문명을 체험하고 수나라의 고분벽화도 보았다. 수나라와당나라가 흥하고 망한 것이 우리나라 고구려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사실도 알게 되었다.고구려 26대 영양왕 때 수나라 문제와 양제는 2대에 걸쳐 598년 1차전쟁에는 30만 대군으로 612년 2차전쟁에는 1백만 대군을 동원하였지만 을지문덕장군의 살수대첩으로 대패한 후 철군하며 613년에 3차전쟁을 614년에 4차전쟁으로 고구려를 침략했지만 참패하고 내전을 겪다 수나라는 멸망하게 되며 중국 역사상 전면전을 벌여 패배한 유일한 전쟁이라는 치욕을 남기게된다.그후 30년이 지난 645년 당태종은 30만 대군을 이끌고 고구려를 침략하는 1차 고당전쟁을 일으키지만 안시성 전투에서 연개소문에게 대패하고 퇴각한다.660~662년까지 나당연합군과 2차고당전쟁이 벌어지고 667~668년까지 나당연합군을 상대로 한 3차 고당전쟁이 벌어지게 되는데 연개소문 사후 3아들간에 벌어진 권력 다툼과 군사력 쇠퇴로 668년 평양성이 함락되며 동북아의 패권자 고구려는 멸망하고 통일 신라 시대를 맞이한다. 위대한 고구려가 아닐수 없다. {{{시안 3천년 역사기행}}} 제1부:진시황을 만나다 제2부:양귀비의 로맨스 제3부:황하 문명 기행을 마무리 하고 한국에 돌아가면 우리의 위대한 조상 고구려의 웅대한 기상이 깃들어 있는 충주 고구려비를 찾아 가보기로 다짐며 시안 센양국제공항에서 인천국제공항으로 향하는 KE0812편 트랩에 오른다.
충주 고구려비는(忠州 高句麗碑.충주시 중앙탑면 용전리 280-11)에 위치하고 있으며 충주 고구려비전시관으로 이전 설치되어 있습니다. 장수왕의 한강 유역 정벌을 기념하기 위해 449년경 건립한 것으로 알려진 한반도 유일의 충주 고구려비는 높이 203cm너비 55cm의 4면(전면10행 후면9행 좌면7행우면6행으로 각행23자로 대략 400여자로 추정)비석으로 용전리 입석마을 입구에 서 있던 입석 즉 선돌이었다고 합니다. 지금은 국보 205호로 지정되어 충주 고구려비전시관 내 가장 깊숙한 곳에 보존 전시되고 있습니다. 아아~~~고구려!!! 북벌남정(北伐南征)의 웅장한 고구려의 기상이 깃들어 있는 이 비를 한없이 바라보며 깊은 상념에 빠져든다.신라--네가 아니고 고구려가 삼국을 통일했다면 저 드넓은 요동과 만주 시베리아까지 다 우리 영토가 되어 한반도 면적의 15배에 달해 몽골이나 중국도 감히 넘보지 못할 세계의 제국이 되었을텐데...고작 조공 바치는 동쪽 오랑캐로 전락하였으니 통탄스럽기만 하구나! 게다가 툭하면 왜나라마져 호시탐탐 우리를 노리고! 발해의 요녕성 고구려의 길림성과 흑룡강성이 다 우리의 고조선 고구려땅이고 역사인데 중국이 다 자기네 땅 자기네 역사라고 동북공정을 하며 떼를 쓰고 있으니 한스럽기 그지없다. 신라! 왜 네가 거기에서 나왔어? 하루빨리 남북통일을 이루고 가즈아~~~우리의 고토 고구려 땅으로. 광개토대왕을 따라서.
'나의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만봉림을 찿아서 중국 귀주성 무릉도원 여행}}} 제1부 : 장강을 따라서~~ 제2부 : 귀주의 산수화 (0) | 2024.02.25 |
---|---|
{{{아아~高句麗! 國原城 忠州의 記憶 아아~~고구려!국원성 충주의 기억}}} (0) | 2024.02.22 |
동해물과 백두산이 (2) | 2024.01.09 |
충주 활옥동굴(Jade Cave) (0) | 2023.12.17 |
샹그릴라를 찿아서 중국 윈난성 무릉도원 여행 (0) | 2023.11.10 |